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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메타버스 뜻 관련주

by dkqkxofl 2022. 2. 22.

최근 메타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요즘 가장 핫한 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타버스가 상용화되면 사회 전반적인 생활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가능한 3차원 가상세계로 초월과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결합된 단어로 합성어입니다. 아바타처럼 가상현실로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 '아날로그 지구' 라면 메타버스의 세상은 '디지털지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또 다른 지구라고 인식하시면 됩니다.

메타버스의 시작

1992년에 미국의 SF작가인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메타버스가 성장하는 이유

  •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화
  • 초고속, 초연결, 초저지연을 강조하는 5G의 상용화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 발전

 

메타버스의 4가지 활용 예

  • 증강현실 세계 : 포켓몬고
  • 라이프로깅 세계 : 삶에 대한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블로그 등
  • 거울 세계 : 실제 세계의 모습, 정보, 구조 등을 똑같이 복사해서 만들어낸 구글 지도, 온라인 화상수업 등
  • 가상 세계 : 온라인게임, 영화 레디 플레이 원

 

메타버스의 활용 부문

  • 교육

과거에는 책으로 교육을 했다면 현재는 동영상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시대입니다. 더 나아가 교육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메타버스를 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어려워진 시대에 메타버스 도입으로 교육 현장에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상현실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며 비대면으로 사회성을 학습합니다. 비대면으로 수업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몰입감이 높아 실제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교실에서 아바타 수업의 장점은 내성적인 성격으로 수업 참여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학생들도 활발한 참여를 하는 경우가 많고 교우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학생들도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어 몰입도가 높습니다. 또한 자유도가 높으며 가능성과 창조성이 있어 미래교육에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업

코로나 등으로 오프라인 채용이 불가능한 상황일 때, 채용 투자비용을 절약할 때, 채용 전형 안내를 효과적으로 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설명회 또한 메타버스로 활용이 가능한데 장소를 섭외할 필요가 없으며 오프라인보다 정보를 얻는 것이 유리하며 대기 중에 다른 활동이 가능해서 효율적입니다. 기업차원에서는 비용을 절감하고 상담에만 집중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의 연수와 교육에 투자되는 비용이 상당합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할 경우 비용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1년 한 의료원에서 신입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메타버스로 진행하였습니다. 주 교육장을 비롯하여 영상 상영관과 체험활동 공간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휴식공간을 두어 강의를 듣는 것 외에도 구성원들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육 내용은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 직원들 간의 상호 작용을 적극 도모할 수 있습니다.
직접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는 MZ세대에게 잘 맞는 홍보효과(마케팅)를 거둘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체험해 볼 수도 있고 다른 참여자들과도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장 반응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폴더블 폰을 출시했을 때 팬파티를 진행한 사례가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시공간의 제약이나 인원 제한이 없기 때문에 홍보효과를 더욱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방송, 연예

유명 가수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거나 공연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미국의 힙합가수 '트레빗 스캇'은 <포트 나이트> 게임에서 온라인 콘소트를 열기도 했습니다. 이때 콘서트를 온라인으로 관람했던 접속자의 수가 무려 1230만 명이었습니다. 가수의 아바타를 제작하여 콘서트가 열렸으며 굿즈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도 상당했습니다.

  • 패션

패션쇼를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실제로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라는 게임에서 이탈리아 명품 패션 브랜드인 발렌티노가 패션쇼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게임 아이템에 브랜드의 제품을 적용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포트 나이트>와 <나이키>의 협업으로 아이템에 에어조던 의상을 반영한 사례가 있습니다.

  • 게임

메타버스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가 게임입니다.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로블록스>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해당 게임에서는 아바타가 자유롭게 여행을 하며 마음에 드는 게임을 발견했을 때 참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해당 플랫폼에는 대략 5천만 개의 게임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실제 사람이 길을 가다가 마음에 드는 가게를 골라 들어가듯이 해당 플랫폼 내에서 아바타를 통해 비슷한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 의료

의료 교육을 진행할 때 메타버스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메타버스 수술실을 선보인 사례가 있습니다. 화상 시스템만으로는 외과수술을 교육하는 것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XR기술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등의 새로운 의료 교육 체계가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이프랜드, 로블록스, 게더타운

 

메타버스 관련주

위메이드, 알체라, 칩스앤미디어

 

메타버스 관련코인

보라,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 엑시인피니티, 엔진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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